미국의 직업 체계에 대한 상식



Job Search
Tax Credits / Foter.com / CC BY

미국에서의 구직은 힘든 과정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개인적 역량을 잘 파악하면 ‘취업’이란 관문의 높이를 좀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미국의 수준별 직업

 

구직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자신이 원하는 직업의 종류와 수준별 직업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국의 직종은 전형적으로 다음과 같은 다섯개의 레벨이 존재합니다.

*참고 : 예시된 직종 중 일부는 다른 레벨에도 편입될 수 있으나, 각기 다른 레벨의 직종은 그에 따른 다른 수준의 경력이 개개인에게 요구됨.

 

입문 단계 (Entry Level)

이 단계는 고학력이나 경력이 요구되지 않는 첫 취업자들을 위한 수준의 직종입니다. 또한 이 업종은 대학을 막 졸업하여 사회 경험이 필요한 취업준비생들에게 적절합니다. 신입 취업자들은 비교적 제한된 업무환경 속에서 선배들의 도움을 받으며 경력을 쌓고, 직무 숙련도를 높여나갈 수 있습니다.

 

입문 업종의 예 : 접수원, 견습사원, 음식점 점원 및 결제 담당 직원

 

 

중급 업종 (Intermediate)

중급 단계의 취업자들은 입문 단계에서 쌓은 경력으로 보다 높은 직업 숙련도를 가지고 있으며, 다른 후임 직원에게 직무를 지도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지속적인 관리 감독 없이 본인 판단 하에 직무를 수행하는 것이 가능하며, 특정 프로젝트를 지휘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됩니다. 또한 다른 동료 직원이나 부하 직원에 대한 관리, 감독 책임도 부여될 수 있습니다.

 

예 : 경리직, 회계관리자, 제조 기술자, 전화 상품판매업 등

 

중간 관리직 (Middle Management)

중간 관리직은 기업에서 첫번째 ‘관리’ 업무로 꼽히는 직종입니다. 중간 관리자들은 입문 및 중급 단계의 직원들을 감독하며, 부서의 업무 효율 및 달성 목표에 대한 책임을 집니다. 중간 관리자에게는 주로 ‘주임’,  ‘부장’ 또는 ‘과장’ 등의 칭호로불리며, 상급 관리자들에게 보고를 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예 : 매니져, 감독 또는 주임, 팀장 등

 

상급 관리직 (Upper Management)

상급 관리자는 자신의 분야에서 고급 학력과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다른 직원들을 관리할 수 있는 직종을 말합니다. 상급 관리자는 각 부서를 총괄 관리하며 중간 관리자 배치에 대한 권한도 가집니다. 상급 관리자는 주로 회사의 최상부에 보고를 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예 : 이사, CEO, 사장, 부사장, CFO (재정 총책임자), 운영 및 정보 책임자 등

 

경영진 (Executive)

기업에서의 경영진은 특정 업무에서 부하 직원들을 관리, 감독할 수 있는 뛰어난 능력이 검증된 직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 : 이사, 사장 및 부사장, 최고 운영 책임자, 인사 및 인재개발 책임자, 영업 부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