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교육 제도



Wrap Text around Image

교육 시스템은 국가마다 다르죠. 미국 역시 다른 나라와 차별화된 교육 시스템을 가지고 있기에 이를 인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은 미국의 교육체계에 대한 자세한 안내입니다.

 

미국에서 아이들의 의무교육 시점은 초등학교 1학년부터입니다. (이는 지역마다 다르며, 미국 법률에 기반하여 각 주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주로 만 6세부터 초등학교에 입학하며, 보통 5세이지만 곧 6세가 되는 아동도 입학 가능합니다. 이후 12학년까지 학교를 다니게 되며, 의무 교육은 16세 까지 적용됩니다. 몇몇 주에서는 의무교육 연령을 18세로 올리자는 논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미국에도 유치원이 있습니다. 5세 아동들을 위한 유치원 반이 존재하는데, 이는 보통 선택적이며 의무는 아닙니다. 보통은 각 지역의 공립 학교에 부속으로 유치원을 개설합니다. 유치원 이전의 3~4세 아동들은 보육원 (preschool)에 가기도 합니다. 3세 아동은 일주일에 두번, 4세 아동은 세번 취학합니다. 보육원은 주로 아동의 신체 발달, 사회성 및 감성 계발에 중점을 둔 교육을 실시합니다. 보육원의 아동들은 종종 알파벳을 배우며 약간의 읽기와 쓰기를 배우기도 하지만, 완벽한 습득을 요하진 않습니다. 유치원과는 다르게, 보육원은 학교 부속으로 개설되어있지 않으며, 주로 교회, 데이 케어, 공동주택에서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지역에서 12학년제는 세가지 학교로 분리됩니다. 초등학교, 중학교, 그리고 고등학교입니다. 지역에 따라, 초등학교는 보통 5, 6학년까지이고, 중학교는 6-8, 7-8 또는 7-9학년까지이며, 고등학교는 9-12 또는 10-12학년까지입니다. 어떤 지역은 6-8학년을 중학교, 7-9학년을 하급 고등학교 (Junior high)로 분류하기도 하지만, 보편적이진 않습니다. 또한 몇몇 지역에서는 두개의 학년이 통합운영되기도 합니다.(도회지에서 멀리 떨어진 작은 시골마을에서는 전 학년이 소규모의 한 교실에서 한 선생님에게 교육받는 풍경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의 용어들은 9~12학년들을 각각 지칭하며, 또한 대학에서도 사용됩니다.

  • Freshman: 9학년, 또는 대학교 1학년
  • Sophomore: 10학년, 또는 대학교 2학년
  • Junior: 11학년, 또는 대학교 3학년
  • Senior: 12학년, 또는 대학교 4학년

 

수업 시간과 출석 제도

 

미국의 교내 출석제도는 거의 모든 지역이 동일하게 주 5일제(월요일~금요일)이며, 연간 9개월씩 (180일) 수업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일간 수업시간은 보통 점심시간과 휴식시간을 포함하여 7~8시간입니다. 8월 중순 정도에 한 학년의 첫 학기가 시작되며, 이듬해 5월 중순이나 6월 말 (북부 지역에서는 잦은 폭설로 인해 7월로 미루기도 합니다.)에 한 학년이 끝납니다. 방학은 크게 2주 반 정도의 겨울방학 (12월. 종종 크리스마스 방학이라 불림)과 1주일간의 봄방학 (3월 말 혹은 4월 초)이 있습니다. 3학년 이하의 어린이들은 그 위의 학년들보다 조금 더 일찍 하교합니다. 몇몇 주에서 유치원의 하루 교육 시간은 학교의 절반 수준입니다.

일정 학년을 넘긴 학생들은 숙제를 받아 하게 되며, 숙제가 시작되는 학년은 주마다 다릅니다.

 

대학교와 전문대학 : 대학교 (university)와 전문대 (컬리지, college)는 미국에서는 거의 같은 의미로 사용됩니다. 둘 다 4년제 대학교를 지칭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이들을 구분하는 기준은 확실하지 않습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하나의 대학교는 수많은 컬리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 : 옥스포드 대학교의 트리니티 컬리지) 옥스포드 대학교는 39개의 컬리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컬리지는약학, 예술 등 특정 분야의 학문을 집중적으로육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모두가 그렇지는 않지만, 미국의 대학교들은 대부분 이러한 시스템 기반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모든 대학교들은 컬리지라고도 할 수 있지만, 반면 모든 컬리지가 대학이라 할 수는 없습니다. 대학이 조금 더 상위 개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예를 들면 Foo University에 다니는 학생은 보통 사람들과 이야기할 때 자신이 다니는 대학교를 컬리지라고 말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만약 Bar College라는 컬리지에 다니는 학생이라면, 자신이 유니버시티에 다니고 있다고 말하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영국식 영어를 구사하는 사람에게 말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말이죠.) 한국에서 ‘대학교’와 ‘대학’이 서로 미묘한 차이를 가지는 것 처럼, 컬리지와 유니버시티는 비슷한 의미이지만 약간의 상하관계를 가진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의 구어체적인 영어에서는 유니버시티 보다는 컬리지를 자주 사용합니다. 평범한 미국 성인이 School이라고 하면, 특정 학년을 명시하지 않는 이상, 이는 컬리지를 가리킨다고 보면 됩니다. 과거 미국에서는 박사학위 과정을 운영하는 대학을 유니버시티라 부르고, 그렇지 않은 대학을 컬리지라 불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풍습은 점차 사라지고 있으며, 과거 컬리지였던 수많은 4년제 대학들이 점점 유니버시티로 공식적인 명칭 변경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컬리지가 유니버시티 보다 하위 등급이라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이나 교수에게 좀 더 좋은 인상을 남기기 위해서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경우에 따라 유니버시티가 아닌 컬리지에 가는 것이 더 큰 이득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트머스 (Dartmouth), 스미스 (Smith), 윌리암스 (Williams), 보우도인 (Bowdoin) 등의 컬리지는 명문 사립 학교라 불립니다. 이들 명문 사립들은 걸출한 인재들을 배출하며 졸업 이후에도 동문들 간에 친밀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주립 학교”는 각각의 주 단위로 설립된 공립 대학교입니다. 이들은 하버드나 예일 같은 사립 컬리지와는 구분되는 다른 형태의 학교입니다.

 

2년제 대학

 

미국에도 2년제 대학이 존재합니다. 보통 단기 대학 (Junior colleges)이라 불리는데, 이들은 고급화된 학위 과정을 제공하진 않으며 기숙사도 갖춰져 있지 않지만, 학비가 저렴하며, 누구나 입학할 수 있습니다. 2년제 대학은 다음의 과정을 제공합니다.

  • 일반적인 4년제 학위를 요구하지 않는 직업군에 대한 자격 및 교육 훈련 제공 (경우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으며, 간호학과 같은 경우 교육과정이 상당히 엄격함)
  • 4년제 학위가 인정받는 분야에서의 2년제 학위 취득 과정 제공 (미국은 Associates degrees라 부르며, 캐나다에서는 Diplomas라 부름)
  • 4년제 대학으로의 편입을 위한 학점 및 준비 과정 제공. 4년제 대학 입학에 어려움을 겪는 많은 학생들이 2년제 지역대학 (Community College)에서 첫 2년간의 교육과정을 수료한 후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하는 경우가 많음. 학생들은 대학의 정식 과정과 같은 수준의 교육을 제공하는 지역 대학에서 좋은 성적으로 학점을 이수한 후 좀 더 쉽게 4년제 대학에 편입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4년제 대학이 이 지역대학에서 이수한 학점을 인정해줌. 하지만 최고 수준의 명문 사립대학 (하버드나 예일대 등)은 보통 이러한 외부에서 이수된 학점은 인정해주지 않는 관례가 있음.

 

어디로 가야 하나요?

일단 받고자 하는 교육 레벨을 대강 정했다면, 먼저 해당 지역의 복지 기관에 문의해보십시오. 복지 기관이 당신에게 적합한 대학 선택을 도울 것이며 필요한 서류에 대한 정보도 제공할 것입니다.

브룸 카운티 관청은 모든 관내 대학과 교육 기관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웹사이트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대학교나 기타 교육 기관의 위치 정보, 입학이나 기타 문의 사항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다음의 링크를 클릭해 보세요.

gobroomecounty.com/community/education